주식용어

블록딜이란 무엇이고 매수 찬스인가?

AntsBEE 2021. 5. 8. 06:35
728x90

 

 

블록딜

[ block deal ]
거래소 시장 시작 전후에 대량의 주식을 보유한 매도자와 매수자 간에 거래를 체결시켜 주는 제도다. 이는 거래소 시장에서 한꺼번에 대량의 주식이 거래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주식시장에서의 주가 급등락을 막기 위한 방안이다. 주로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기관 또는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장 시작 전이나 마감 후의 시간 외 매매를 통해 거래한다. 장중 주가 급락은 피할 수 있으나 다음날 주가가 하락할 확률이 높고 지분을 대량 매입하기로 미리 약속하는 대신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받아간다.
증권업계는 그동안 관행적으로 블록딜로 지분을 인수하기 전 미리 공매도를 해 왔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2016년 들어 블록딜 전 공매도가 불법인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증권업계는 일반적으로 블록딜 이후 해당 회사 주가가 급락하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헤지 수단으로 공매도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법조계의 전문가들은 블록딜 전 공매도를 명백한 위규행위로 보고 있는 실정이다.


블록딜은 쉽게 도매시장에서 대량 구매로 할인가에 제공 받는다 생각하면 쉽다.
블록딜의 경우 대주주들이 지분을 정리하거나 회사에서 자금이 필요할때 , 또는 기업들의 대규모 인수합병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블록딜 이 후에는 주가가 하락 할 수 있는점에서 어떤 블록딜을 진행하는 것 인지 잘 살펴봐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