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주식 보통주 우선주? 우선주는 무엇일까?

AntsBEE 2021. 4. 24. 02:21
728x90

우선주란?

[ preference shares ]

 

우선주는 종목명에 '1우' '2우'등으로 표기된 주식으로 찾을 수 있다.

보통주 주식을 소유한자는 주주총회에 참석해 기업의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하고 배당을 받는 등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반면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재산적 내용(이익, 이자배당, 잔여재산 분배 등)에 있어서 우선적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이다. 그 대가로 우선주 소유자는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을 포기해야 한다. 우선주 투자자들은 경영참가의 관심보다 배당 등 자산소득에 관심이 높은 투자자를 대상으로 발행된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많은 배당을 기대할 수 있고, 회사 입장에서는 경영권 위협 없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은 대체로 배당에 인색한 편이라 시가배당 보다 액면가배당을 많이 한다. 기업이 이익을 내고도 보통주 배당을 하지 않으면 우선주에 대한 혜택은 무용지물이다. 이런 이유로 우선주는 대개 보통주보다 주가가 싸다.

 

 

한화솔루션 기업처럼 우선주가 보통주 보다 비싼 기업도 있다.

기업 자체 호재보다는 우선주 특성상 적은 유통 물량에 따른 수급 요인이 반영된다.

이름바 '품절주' 효과다. 주식 시장이 활력을 잃을 때 투자처를 찾지 못한 투자자들이 많아질 때 우선주가 이상 급등하는 현상이 나타나고는 한다. 하지만 우선주의 이런 급등 현상은 기업 가치를 고려한 합리적 투자라고는 보기 어렵다는 것이 증권업계의 평가다.

728x90